자동차 배터리볼트체크기 6V~12V (디지털) EM-577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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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테스터기는 배터리의 부하 전압 (용접기의 2차 단자전압), 충전 전압, 시동 모터를 검사하는 장치로, 자동차의 잘못된 점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1.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작동하십시오. 배기가스를 흡입할 경우 매우 유해합니다.
2. 절대 차량 근처에서 흡연을 하거나 화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가솔린과 배터리에서 나온 증기는 매우 폭발력이 강합니다. 가급적 소화기가 있는 곳에서 검사하십시오.
3. 눈 보호대(고글)을 착용하십시오.
4. 배터리의 산 성분이 갑작스럽게 눈에 튈 경우, 최소 5분 이상 눈을 찬물로 씻어내고,바로 내원을 하십시오.
5. 배터리 단자 체결상태를 항상 검사하십시오.
6. 지나치게 저온에 방치된 배터리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급적 상온에서 검사하십시오.
7. 수시로 주변을 살펴 주변에 차량이 움직이거나 엔진이 과열되어있지 않은지 확인 하여야 합니다.
8. 감전을 막기 위해 노출된 배선, 테스터 집게를 맨손으로 잡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9. 검사 중에 테스터의 집게가 매우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잡을시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10. 비정상적으로 작동하거나 망가진 테스터기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11. 제품을 임의적으로 개조하지 마십시오.
12. 설명서에 기재된 상황을 반드시 준수하셔야 합니다.
※ 사용 방법
이 테스터기는 엔진을 작동시키는 배터리의 능력을 측정하는 장치이며, 전압의 양을 수치화하여 표시를 합니다. 배터리의 양(CCA 단위로 표기)과 기온에 따라서 결과 값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설명서의 내용을 정독하십시오.
1. 차량의 엔진을 모두 꺼놓습니다.
2. 검은 집게부분을 (-)극에 접지시키고, 빨간 부분을 (+)극에 접지시킵니다.
3. CCA 수치를 확인하십시오. 배터리에 수치가 쓰여 있지 않으면, 아래 내용을 확인하십시오.
소형 배터리 (4cyl) 300CCA
중형 배터리 (6cyl) 400CCA
대형 배터리 (8cyl) 500CCA
4. SET CCA 버튼을 반복적으로 눌러서 검사하고자 하는 배터리의 양에 맞게 CCA 수치를 조절하십시오. 기본 값은 500CCA이며, 600, 700... 999, 300, 400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수치가 바뀔 때마다 삑 소리가 날 것입니다.
5. 집게가 연결이 되면, 배터리의 현재 상태를 보여줄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배터리의 전압이 기준치에 미달한다면 (예, 12V는 12V에 미치지 못함), 배터리가 먼저 채워져야 측정이 가능합니다. 만약에 배터리의 전압이 기준치보다 높게 나오거나 아예 나오지 않는 경우는, 배터리에 손상이 있거나,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입니다.
6. 부하 시험(Load Test)을 하기 위해서는 LOAD 버튼을 한 번만 눌렀다가 떼시면 됩니다. 그러면 소리가 약 10여초 간 지속될 것입니다. 만약에 전압이 기준치에 미달한다면 –L- 표시가 나올 것입니다.
7. 10초간 부하 시험을 한 뒤엔, 삑 소리가 두 차례 나올 것인데 이는 검사가 끝났다는 의미입니다. 검사 도중에는 상태에 따라서 화면에 좋음(Good),약함(Weak), 나쁨(Bad) 표시가 나올 것입니다.
8. 부하 시험(Load Test) 결과
Good(좋음)이 표시될 경우 : 전지의 용량이 정상입니다. 만약 전지가 완전히 충전된 상황이 아니라면, 전지에 문제가 생긴 상황이니 충전 후에 다시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Weak(약함), 나쁨(Bad)이 표시되면서 수치가 변하지 않을 때 : 전지의 용량이 완전한 상황이 아닙니다. 배터리에 문제가 있거나 충전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충전 비중이 끝까지 올라가지 않는다면, 제품을 교환해야 합니다.
Weak, Bad가 표시되면서 전압 수치가 내려갈 때 : 배터리가 망가졌거나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10초 간의 부하 시험(Load Test)가 끝난 후에 표시된 전압을 확인해보았을 때, 배터리의 규격인 12V(6V)가 넘는 상황이라면 배터리가고장이 난 것입니다.
※ 특이사항
1. 검사 도중에 Er1이 화면에 표시될 경우 테스터기(제품)이나 릴레이가 고장이 난 것입니다.
2. 검사 후에 Er2가 표시될 경우 과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니 바로 연결을 해제하십시오. 이 상황에는 Figure 2로 표시된 부분을 드라이버로 자극한 뒤 다시 연결하여 검사하십시오.
3. 부하 시험(Load Test)를 5회 이상 성공적으로 실시하면, “OL”표시가 나올 것입니다. 그 때는 LOAD 버튼을 한 번 더 누르십시오. 그 후에 체결했던 집게를 다시 풀어주신 다음에 검사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 조치를 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4.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검사를 하면, 테스터기가 가열이 될 수 있습니다.
제품의 파손을 막기 위해 수시로 테스터기의 열기를 식혀줘야 합니다.
※ 저온에 따른 영향
1. 화학적인 요인에 의해 차가운 곳에서 검사를 할 시에는 수치가 다소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한 검사를 위해, 검사하는 곳의 기온이 4.4‘C 이하일 경우에는 수치를 직접 계산해주어야 합니다. 수치는 Figure 3을 통해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예 : 용량이 800CCA인 배터리를 영상 1.7‘C에서 검사할 경우에는, 결과 값이 560CCA로 나올 때 정상이라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880CCA X 70% = 560CCA)
※ 충전 전압(Charging Voltage) 검사 (12V 체계에서만 가능)
- 이 검사는 변압기의 출력 전압이 정확하지 않은지를 통해 배터리의 수명이 짧거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지 여부를 측정할 수 있게 합니다.
(엔진이 상온에 있는 상황에서 검사해야 합니다.)
1. 차량의 시동을 완전히 꺼놓습니다.
2. 검은 집게를 (-)극, 빨간 집게를 (+)극에 연결합니다.
3. 살짝 가속페달을 밟아서 1500RPM 정도를 이룰 수 있게 합니다.
4. LOAD 버튼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5. 화면에 나온 전압을 확인합니다. 수치에 따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3.5V 이하로 나왔을 경우 : 전압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발전기(alternator)를 정밀검사해보세요.
13.5V~15V로 나왔을 경우 : 정상입니다.
15V 이상으로 나왔을 경우 : 초과전압 상태입니다. 변압기(regulator)를 정밀검사해보세요.
6. 헤드라이트와 송풍기 (blower motor)를 최대치로 작동시키고 다시 화면에 나온 전압을 확인합니다.
※ 시동모터(starter motor) 검사 (12V 체제에서만 가능)
- 이 검사는 모터 제어보드에서 과전류가 발생하여, 시동을 거는데 방해를 하거나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는지에 대해서 판별해줍니다.
주의사항 : 이 검사를 하기 전에 부하 시험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해당 부분 참조) 이 검사에서 정상치로 결과가 나왔을 때에만 시동모터 검사를 진행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는 상온에서 행해야 합니다.
1. 차량의 시동을 완전히 꺼놓습니다.
2. 검은 집게를 (-)극, 빨간 집게를 (+)극에 연결합니다.
3. 검사를 통해 나온 결과 값을 시동모터 결과표 (표 참조)에 대입하여 수치를 파악합니다. (예, Load Voltage가 11V면, 최소 Cranking Voltage는 10.6V) 단, 엔진의 배기 규모가 300CID(cubic displacement) 이하면(5,000cc 배기량 규모), 수치를 한 단계 낮추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load voltage가 11V면, 최소 Cranking Voltage는 10.3V
4. 자동차의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점화장치를 작동시키고 엔진이 작동할 시의 전압을 확인합니다.
5. 4번의 과정을 통했을 때의 전압이 최소 Cranking Voltage보다 낮다면,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특히 9V 이하로 나온다면 배터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배터리의 연결 상태가 잘못되었거나 시동 모터가 부적합한 것을 사용하였을 시에 발생합니다.
※ 주의사항
1. 배터리가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을 하기 전에 배터리 연결부위를 물이나 베이킹 소다로 씻어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2. 검사를 할 때마다 테스터기를 깨끗이 닦은 뒤 천으로 싸서 보관해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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